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거북목(일자목) 봐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1. 27. 08:59

    '고북목'예는 '1자 목' 어려운 네용로'두부 전방 자세'영어로 'forward head posture'. 시 고북목를 구글에서 영어로 검색하고자'turtle neck'과 검색하면 목폴라 사진만 나오면 구글에서 영어로 쓴 많은 자료를 얻고 싶다면'forward head posture' 않고 검색하고...어쨌든 최근 고북목다는 내용을 초등 학생 2,3학년 이상은 아마 다들 들어 본 적이 있는 컴퓨터와 스마트 폰을 장시간 사용하는 현대인들에게 1자 나무, 고북목 증후군이 되면 좋지 않다는 내용을 TV와 신문 등에서 떠들어대서 앞서하나 0년 이상이 흘렀다.


    그러나 오히려 많은 사람들이 하나자목, 거북목이 돼 가고 있고 그 대상에는 최근 어린 학생까지 포함된 지 오래다. 다들 안 좋은 걸 알면서도 왜 못 고치고 점점 상태가 악화되는지.그 이유에는 정확한 정보 제공과 교육 부족도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과인이 꽃자목, 거북목에 의해 통증을 직접 겪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기장제일오의, 거북이째에 목과 머리 통증을 겪은 사람들은 그 과인마를 훈계하는 마음으로 자세를 바로잡고자 노력하며, 역시 심할 경우 치료를 받으러 병원을 찾는다.이미 긴장성 두통에 대해 썼는데 그 줄거리와 상당히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이 요즘 줄거리가 된 거북목, 하나자목이었다.


    >


    상기의 그림을 보면 머리 무게를 4kg(5kg까지 그와잉감)라고 말했을 때 왼쪽 그림처럼 몸통 위에 머리를 태우면 정상적인 경추 굴곡이 만들어지고 경추와 목다움 근육에는 약 1kg의 압력이 겹치면서 총 5kg정도의 부하가 걸린다. 그러나 오른쪽 그림과 함께 머리가 몸통 위에 없어 향후 그와잉탈 머리 밑에 받치는 구조물이 아닌, 바로 중력이 작용하므로 경추와 목다움의 근육에 약 5배의 압력을 받아 총 20kg(그 이상도 가능)정도의 부하가 걸린다.쉽게 설명하면 큰 바위 위에 흔들고 바위가 내려가 있는데 가만히 있을 때는 괜찮지만, 만약 그 흔들바위가 앞으로 점점 굴러가서 절벽에 떨어지려고 할 때 그 흔들바위가 떨어지지 않도록 사람들이 줄을 바위에 묶고 계속 끌고 가겠다는 의견이 있다.내용이 20kg이지 20kg의 뒤 쌀이 한 포대입니다. 목 뒤에 있는 근육(주로 승모근 견갑거근 후두하근 등)에 무슨 힘이 있다고 해서 쌀 한 포대의 무게를 계속 끌고 가는 것일까.목을 앞으로 빼는 부실한 자세를 취했더라도 정신 바짝 차리고 혹은 쉴 때 짬짬이 내 목덜미 근육에 휴식을 취하게 하면 그 아이들이 조금 쉬고 힘도 회복될 텐데, 그럴 때 없이 자기 전까지 하루 종일 머리가 앞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잡아당기다 보면 한계를 넘어 손상을 입을 수밖에 없습니다.내용적으로 알기 쉽고 근육이 파업하는 사태가 벌어진다. 그러다 보니 뒷목 통증은 물론 두통, 심한 어지럼증, 메스꺼움까지 느끼게 된다.이미 병원까지 갈 정도로 아팠다면 지금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근육의 문재를 건진 경추의 구조적 변천이 왔기 때문입니다. 주로 정상적인 경추에 비해 앞으로 뛰어 과린미는 뼈, 다음으로 뛰어 과린미는 뼈, 이렇게 앞뒤로 변천이 많이 오는데 만약 잘못된 자세를 취했을 때 얼굴을 돌렸다면 경추가 오른쪽, 왼쪽으로 도는 왜곡도 생긴다.이러한 상태를 정확히 인지하고 뒤틀린 경추를 정상 커브로 만들어야만 진정한 원인 치료가 되고 또 건강한 목 상태를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매우 심한 거북의 목 환자의 경우 위의 오른쪽 그림처럼 반대 C형 커브 현상까지 발생하지만, 병원에서 1개 하는 동안 가끔이 아니라 흔히 볼 정도로 최근에는 이러한 환자들이 많은 것 같다.이 글을 쓰기 전의 글이 늘손 대 적응에 대해 쓴 이야기인데, 거기에 쓴 대로 이런 변이는 하루아침에 하나가 된 게 아니라 몇 년 동안 조금씩 바뀌어 왔기 때문에 한번의 자극으로 드라마틱하게 낫지 않고 끊임없이 간간이 정성을 투자해야 정상으로 돌아갈 수 있다.



    >


    거북목 교정운동으로는 위 그림의 턱 당기기 운동이 세계적으로 널리 쓰인다. 영어로는 "chin in exercise" 또는 "chin tuck exercise"라고 한다. 쉽게 말해 턱을 이중턱으로 하는 양턱 운동이라고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정담 몹시 고북목, 1자 목 환자들은 왼쪽의 그림처럼 앉거나 선 상태에서 저 동작이 잘 안 된다. 하려고 해도 감이 안 오고 동작도 잘 안 나와. 그 이유는 키위 경추의 구조적 뵤은쵸은 카마 많이 1 오나의 경추 뼈 자체가 경직된 때문이었다. 그럴 때는 오른쪽 그림과 같이 누워서 이 운동을 하면 도움이 된다. 목 밑에 수건을 둥글게 말아 대면 턱으로 누르는 힘을 본인이 느끼면서 할 수 있어 더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이마저 안 되면 턱에 손을 얹고 억지로 밀어서라도 해야 한다.사실을 말하자면, 아무래도 설명이 부족해져 버린다. 어차피 하는 운동을 제대로 안하면 안하는게 낫겠어. 자칫하다가는 오히려 아픈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전문의를 찾아가 제대로 배우는 것이 좋다.뭐든 한꺼번에 잘 될 리 없다. 좋은 자세를 가지려고 노력하면서 이 운동을 꾸준히 하면, 어떤 새로운 두통도 없어지고 목의 통증도 모르고 지나가는 날이 올테니 지금 당장 시작해보자!!


    아! 그리고 이 운동은 목 디스크에도 당연히 좋은 운동이고 목이 아프지 않더라도 바른 자세를 만드는 아주 기본적인 운동이니까 어떤 나쁜 일이든 하지 않았으면 좋겠어.


    >



    댓글

Designed by Tistory.